죄사함의 은혜
오늘의 묵상 (야고보서 4:8)
“하느님께 가까이 가십시오. 그러면 하느님께서 여러분에게 가까이 오실 것입니다. 죄인들은 손을 깨끗이 씻고 두 마음을 품은 자들은 순결한 마음을 가지십시오.”
“Come near to God and he will come near to you. Wash your hands, you sinners, and purify your hearts, you double-minded.)
죄사함의 은혜
마틴 루터는 어느 날 밤 자신의 죄 때문에 아픈 마음을 안고 잠들었습니다. 꿈속에서 보니 천사가 칠판 위에 그의 모든 죄를 낱낱이 열거하고 있었습니. 루터가 절대로 용서받을 수 없다는 절망 가운데 빠졌습니다. 그 때 열거된 모든 죄목 위에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라는 말씀이 기록되는 것이 보였습니다. 곧 대못에 찔린 예수님의 손에서 붉은 피가 떨어져 내리고 모든 죄의 기록을 깨끗이 지워졌습니다. 루터는 자신의 모든 죄가 용서되었음을 깨닫고 기쁜 마음으로 깨어났습니다.
죄란 하나님의 율법에 불순종하는 것입니다. 하느님의 율법이 구약에는 613가지나 된다고 합니다. 그것이 모세의 십계명에서 10개로 축약되었습니다. 신약시대에 와서 예수님의 말씀에 의해서 두 가지로 압축되었으니 "하느님에 대한 사랑과 이웃에 대한 사랑" (마 22:37)입니다. 율법은 한 말로 줄이면 '사랑'입니다.
구약 613개 율법을 엑기스를 뽑아 정제하면 한 덩어리 '사랑'만이 남습니다. 그럼 가장 큰 죄는 무엇일까요? 바로 사랑하지 않는 것입니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하느님을 사랑하지 않는 죄와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지 않는 죄보다 더 큰 죄가 없습니다.
사람 앞에서는 조금 선하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하느님의 율법과 거룩하신 하느님 앞에서 죄를 범하였기 때문에 하느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합니다. 오히려 하느님의 심판 아래 있게 되었습니다. 죄사함을 받지 못하면 거룩한 하느님의 영광에 이를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하여 죄사함을 받을 수 있을까요?
선행이나 기도나 교회봉사나 율법을 지킴으로 죄사함을 받을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레위기는 인간이 죄 때문에 수많은 양들이 피를 흘리고 죽은 제사의 기록입니다.
세례요한은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느님의 어린양이다"(요한복음 1:29) 한 마디로 예수님을 소개했습니다. 구약의 양 대신 하느님의 어린양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죄를 대신한 속죄의 양이 되셨습니다. 예수님의 피가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흘리신 피는 당신의 과거 죄만 용서하였습니까? 현재와 미래의 죄는 일일이 기도해야 하고 죄를 범하지 않아야 죄사함을 받을 수 있습니까? 아닙니다. 영원한 속죄, 영원한 속죄입니다. 당신의 과거, 현재, 미래의 죄까지 다 용서되었습니다.
“그리스도는 단 한번 지성소에 들어 가셔서 염소나 송아지의 피가 아닌 당신 자신의 피로써 우리에게 영원히 속죄받을 길을 마련해 주셨습니다.”(히브리서 9:12)
주님, 저희가 죄사함의 풍성한 은혜를 누리게 하소서. 하느님께 담대하게 나아가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