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속하기(3)
교회에 속하기(3)
1 초기교회는 건물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교회란 예배장소가 아닌 예수를 믿는 사람들의 모임이었습니다. 그들은 단지 교회에 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에 소속되었으며 그들이 바로 교회였습니다.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이런 공동체를 설명하기 위하여 관계로 설명하였습니다.
2 하느님과의 관계 속에 있는 교회-헬라어로 교회란 ‘밖으로 불러낸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교회는 하느님께서 세상에서 불러내어 하느님을 예배하도록 부르신 사람들의 공동체입니다. 성서는 교회를 향한 하느님의 지극한 사랑을 강조하기 위하여 교회를 그리스도의 신부로 표현합니다.(에페 5:25-32) 따라서 교회 공동체는 하느님을 예배하고 하느님께 기도합니다.
3.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 있는 교회-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고 교회의 모든 구성원들은 몸에 속한 각 지체입니다. 한 몸을 이루는 지체로서 그리스도인들은 서로 사랑하도록 부름 받았습니다.(요한 5:12) 우리는 각기 다양한 은사를 가지고, 공동의 유익을 위해 함께 일하는 가운데 그리스도의 몸을 만들어갑니다.(1고린 12)
4 세상과의 관계 속에 있는 교회-그리스도인들은 함게 세상의 빛이 되도록 부름 받았습니다. 우리는 세상을 등지지 않고, 소금과 같이 인간 사회 전체에 고루 섞여서 말과 행동으로 하느님의 사랑을 증거 하도록 성령의 능력을 받았습니다. 소금은 다른 것들을 위해 존재합니다.
질문 1. 교회를 향한 하느님의 지극한 사랑을 강조하기 위하여 무엇으로 표현합니까?
2. 한 몸을 이루는 지체로서의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부름을 받았습니까?
(엠마우스 양육교재 믿음의 길)